[디 애슬레틱] 시티 풋볼 그룹을 떠나 리버풀을 소유한 FSG에서 역할을 맡게 될 로리 쇼
컨텐츠 정보
- 7,943 조회
- 0 추천
- 0 비추천
- 목록
본문
로리 쇼(Laurie Shaw)는 시티 풋볼 그룹(CFG) 축구 데이터 디렉터직을 사임하고 리버풀의 구단주 펜웨이 스포츠 그룹(FSG)에서 일하게 된다.
쇼는 지난 1월부터 가든리브(* 역주 - Garden Leave, 사내 정보 보호 조치 등을 위해 사직이 결정된 직원의 고용은 유지하되 출근은 금하는 영미권 기업 관행) 조치를 받고 있었으며, 앞으로 몇 주 안에 FSG에서 업무를 시작할 예정이다.
FSG에서 맡게될 새로운 직책을 통해 그는 여러 스포츠 분야에서 활동하게 된다. 미국에 본사를 둔 FSG는 MLB의 보스턴 레드삭스, NHL의 피츠버그 펭귄스, 골프 리그의 보스턴 커먼 골프, NASCAR의 RFK 레이싱에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쇼는 2021년에 맨체스터 시티, 뉴욕 시티 FC, 멜버른 시티 등을 소유하여 멀티 클럽 모델을 구축 중인 CFG에 합류했다.
하버드대에서 연구 과학자이자 강사로 활동하던 그는, 미국 대학계를 떠나 그룹의 데이터 인사이트 및 의사 결정 기술 부서로 합류하게 되었다. 처음에 그는 CFG의 AI 총괄로 합류했었고, 2023년 9월에 축구 데이터 디렉터로 임명되었다.
리버풀의 데이터 기반 영입 방식은 최근 몇 년 동안 클럽의 성공에 중요한 요인으로 자리해 왔다.
클럽의 전 리서치 총괄 이안 그레이엄이 구성한 데이터 부서는, 당시 스포팅 디렉터였던 마이클 에드워즈와 위르겐 클롭 감독이 2019년 챔피언스 리그와 2020년 프리미어 리그 우승을 이룩하게 되는 팀을 구성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클럽의 내부 데이터 테스팅은 여름에 클롭의 후임으로 아르네 슬롯을 임명하는 데에도 중요한 역할을 했다.
그레이엄을 고용하여 리버풀의 데이터 기반 접근 방식을 주도해 온 에드워즈는 2024년 3월 그룹의 풋볼 CEO로 다시 돌아왔다.
또한 FSG는 작년 에드워즈의 복귀로 인해 명백해진 멀티 클럽 모델 계획을 진전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The Athletic은 지난 3월에 그들이 말라가 인수를 검토 중이라고 보도한 바 있으며, 실제로 FSG의 대표단은 지난 2월에 스페인 2부 리그 클럽의 시설을 직접 방문하여 인수 가능성을 평가했다. 또한 FSG는 그 이전에 프랑스 팀 보르도 인수 또한 검토했었다.
쇼는 임페리얼 칼리지 런던에서 물리학을 전공한 후 케임브리지 대학교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그는 금융업계와 예일대, 하버드대를 거치며 데이터 및 통계 업무를 담당하다가, 2021년부터 CFG와 함께 축구 업계에 뛰어들었다.